·¹µåĸÅõ¾î, Çѱ¹¼­ºñ½ºÇ°Áú¿ì¼ö±â¾÷ 8ȸ ¿¬¼Ó ÀçÀÎÁõ ȹµæ¡¦ °í°´ ÁÖµµÇü ¼­ºñ½º Ź¿ù

  • ÁÖ¼Ò º¹»ç
  • ¹êµå °øÀ¯
  • ³×À̹ö °øÀ¯
  • Ä«Ä«¿ÀÅå °øÀ¯
  • ÆäÀ̽ººÏ °øÀ¯
  • Æ®À§ÅÍ °øÀ¯
·¹µåĸÅõ¾î°¡ Çѱ¹¼­ºñ½ºÇ°Áú¿ì¼ö±â¾÷(SQ, Service Quality) 8ȸ ¿¬¼Ó ÀçÀÎÁõÀ» ȹµæÇß´Ù.

»ê¾÷Åë»óÀÚ¿øºÎ°¡ ½ÃÇàÇÏ°í Çѱ¹¼­ºñ½ºÁøÈïÇùȸ°¡ ÁÖ°üÇÏ´Â SQ´Â ºÐ¾ßº° Àü¹®°¡·Î ±¸¼ºµÈ Æò°¡À§¿ø´ÜÀÇ °´°üÀû ½É»ç¸¦ °ÅÃÄ ±â¾÷ÀÇ ¼­ºñ½º Ç°Áú ¼öÁØÀ» Áø´ÜÇÏ°í, ±× ¼º°ú°¡ Ź¿ùÇÑ ±â¾÷¿¡ ÀÎÁõ¼­¸¦ ¼ö¿©ÇØ ¿ì¼ö ¾÷ü·Î ³Î¸® °øÇ¥ÇÏ´Â ÀÎÁõ Á¦µµ´Ù.

B2B¡¤B2G ´ë»ó ±â¾÷ ÃâÀå, ·»ÅÍÄ«, MICE ¼­ºñ½º¸¦ Á¦°øÇÏ´Â ·¹µåĸÅõ¾î´Â ÀÏ¹Ý ¹× ±¹¿Ü¿©Çà»ç¾÷ ºÎ¹®°ú ÀÚµ¿Â÷ ÀÓ´ë¾÷ ºÎ¹®¿¡¼­ ÀÎÁõÀ» ȹµæÇß´Ù.

·¹µåĸÅõ¾î´Â 2009³â ÀÚü °³¹ßÇÑ °í°´¸¸Á·Áö¼ö ¡®RCSI (Redcap Customer Satisfaction Index)¡¯¸¦ µµÀÔ, °í°´ ÁÖµµÇü(Customer-Driven) ¼­ºñ½º Ç°Áú °ü¸®¸¦ À̾î¿À°í ÀÖ´Ù. 2022³âºÎÅÍ´Â ¸Å¿ù ¾à 3000¿©°ÇÀÇ VOC¸¦ ºÐ·ù¡¤ºÐ¼®ÇØ °í°´ÀÇ Pain Points¿Í Needs¸¦ ÆľÇÇÏ°í, µµÃâµÈ °³¼±Ã¥À» ½ÇÁ¦ »óÇ°°ú ¼­ºñ½º¿¡ ¹Ý¿µÇØ¿Ô´Ù.

·¹µåĸÅõ¾î´Â ¸Å¿ù ÃÖ°í°æ¿µÀÚ(CEO)°¡ Á÷Á¢ ÁÖÀçÇÏ°í ÃÖ°í°í°´Ã¥ÀÓÀÚ(CCO)°¡ ¿î¿µÇÏ´Â Àü»çÀû VOC ȸÀÇü¸¦ ÅëÇØ ¡®°í°´ ÀÇ°ß Ã»Ãë ¡æ °³¼±Ã¥ µµÃâ ¡æ ½ÇÁ¦ ¼­ºñ½º¿¡ Àû¿ë ¡æ ±àÁ¤Àû °í°´ ÀÇ°ß Á¢¼ö¡¯ÀÇ °í°´ Á᫐ ÇÁ·Î¼¼½º°¡ Á¤ÂøµÆ´Ù´Â Æò°¡¸¦ ¹Þ¾Ò´Ù. ¶ÇÇÑ °í°´ ºÒÆí ÇؼҸ¦ À§ÇÑ ¡®VOC Á¶±â°æº¸¡¯¿Í VOC µ¥ÀÌÅÍ ºÐ¼® ±â¹ÝÀ¸·Î ¿î¿µÇÏ´Â ¡®¼­ºñ½º¿¹º¸Á¦¡¯µµ ÁÁÀº Á¡¼ö¸¦ ¹Þ¾Ò´Ù.

·¹µåĸÅõ¾î´Â 2004³â ÃÖÃÊ·Î Çѱ¹¼­ºñ½ºÇ°Áú¿ì¼ö±â¾÷ ÀÎÁõÀ» ȹµæÇßÀ¸¸ç, ÀÌÈÄ ¾à 20¿©³â °£ ¿ì¼öÇÑ ¼­ºñ½º Ç°Áú ¼öÁØÀ» À¯ÁöÇØ¿À¸ç 2024³â 8ȸ ¿¬¼Ó ÃÖ´Ù ÀçÀÎÁõÀ» ´Þ¼ºÇß´Ù.

ÀÎÀ¯¼º ·¹µåĸÅõ¾î ´ëÇ¥´Â ¡°°í°´ÀÇ »ç¼ÒÇÑ ¹°À½¿¡ ÁøÁ¤¼º ÀÖ°Ô °í¹ÎÇÏ°í, °í°´ÀÇ ÀÔÀå¿¡¼­ »ç°íÇϸç, °í°´ÀÇ ¹®Á¦¿Í ºÒÆíÀ» ¹Ýµå½Ã ÇØ°áÇÑ´Ù´Â ±âº»ÀûÀÎ ¿øÄ¢À» ÁöÅ°°íÀÚ Çß´ø ´ç»çÀÇ ¼­ºñ½º Ç°Áú °ü¸® ³ë·ÂÀÌ °ÅµÐ °ªÁø ¼º°ú¡±¶ó¸ç ¡°°í°´À» ÅëÇØ »õ·Î¿î Áú¹®À» ¶°¿Ã¸®°í, °í°´À» ÅëÇØ ´äÀ» ã´Â ¡®VOCÀÇ °æ¿µÀÚ»êÈ­¡¯¸¦ ÅëÇØ B2B¡¤B2G±â¾÷ÀÇ °í°´ ÁÖµµÇü ¼­ºñ½º Á¤Âø¿¡ ¾ÕÀå¼­°Ú´Ù¡±°í ¹àÇû´Ù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