Çö´ëÀÚµ¿Â÷±×·ì, ¿µ±¹ ¿Á½ºÆ÷µå´ë »êÇÏ ¹Ì·¡¿¬±¸¼¾ÅÍ ¼³¸³

  • ÁÖ¼Ò º¹»ç
  • ¹êµå °øÀ¯
  • ³×À̹ö °øÀ¯
  • Ä«Ä«¿ÀÅå °øÀ¯
  • ÆäÀ̽ººÏ °øÀ¯
  • Æ®À§ÅÍ °øÀ¯
Çö´ëÀÚµ¿Â÷±×·ìÀÌ °Å½ÃÀû ¹Ì·¡¿¬±¸¸¦ ¼±µµÇÏ°í ÀÖ´Â ¿µ±¹ ¿Á½ºÆ÷µå ´ëÇаú ±×·ìÀÇ Àå±âÀûÀÎ ¹Ì·¡»ó°ú ºñÀü ¼ö¸³À» À§ÇÑ Àü¹®¿¬±¸¼¾Å͸¦ ¼³¸³ÇÑ´Ù.

Çö´ëÂ÷±×·ìÀº Áö³­ 8ÀÏ(ÇöÁö½Ã°£) ¿Á½ºÆ÷µå ´ëÇаú ¿µ±¹ ¿Á½ºÆ÷µå ÄÁº¸ÄÉÀÌ¼Ç ÇϿ콺(Convocation House)¿¡¼­ ¡®¿Á½ºÆ÷µå-Çö´ëÂ÷±×·ì ¹Ì·¡¿¬±¸¼¾ÅÍ(Oxford-Hyundai Motor Group Foresight Centre, ÀÌÇÏ ¹Ì·¡¿¬±¸¼¾ÅÍ)¡¯ °³¼Ò½ÄÀ» ¿­¾ú´Ù.

À̳¯ Çà»ç¿¡´Â HMG°æ¿µ¿¬±¸¿øÀå ±è°ß ºÎ»çÀå, GSO(Global Strategy Office) º»ºÎÀå ±èÈï¼ö ºÎ»çÀå, ¿Á½ºÆ÷µå ´ëÇÐ °æ¿µ´ë ¼ö¹ÌÆ®¶ó µÎŸ(Soumitra Dutta) ÇÐÀå, Á¶³ª´Ü ·¹À̳îÁî(Jonathan Reynolds) ºÎÇÐÀå, ¶óÆÄ¿¤ ¶ó¹Ì·¹Áî(Rafael Ramirez) ±³¼ö, Æ®·çµð ·©(Trudi Lang) ±³¼ö µîÀÌ Âü¼®Çß´Ù.

¿Á½ºÆ÷µå ´ëÇÐÀº ÀÚü º¸À¯ÇÑ ¹Ì·¡ ½Ã³ª¸®¿À Ç÷¡´× ±â¹ý(Oxford Scenario Planning Approach, OSPA)À» ÅëÇØ »ê¾÷À» ¹Ù¶óº¸´Â °üÁ¡À» ÀüȯÇÏ°í ±â¾÷ÀÇ Àå±âÀûÀÎ ¹Ì·¡ ¹æÇâÀ» ¼³°èÇÏ´Â µ¥ °­Á¡ÀÌ ÀÖ´Ù.

Çö´ëÂ÷±×·ìÀº ¹Ì·¡¿¬±¸¼¾Å͸¦ ÅëÇØ ¹Ì·¡ »çȸÀÇ ÁöÁ¤ÇÐÀû º¯È­¿Í À§Çè ¿äÀο¡ ¼±Á¦ÀûÀ¸·Î ´ëÀÀÇϱâ À§ÇÑ ÇÙ½É ÀÇÁ¦¸¦ µµÃâÇÏ°í ÀηùÀÇ Áøº¸¸¦ À§ÇÑ Çõ½ÅÀûÀÌ°í µ¶Ã¢ÀûÀÎ ¿¬±¸·Î ¹Ù¶÷Á÷ÇÑ ¹Ì·¡¸¦ ½ÇÇö(Future Shaping)ÇÒ ¼ö ÀÖ´Â °æÀï·ÂÀ» È®º¸ÇÒ ¿¹Á¤ÀÌ´Ù.

¶ÇÇÑ Á¤ºÎ ±â°ü, ±¹Á¦±â±¸, ÇÐ°è ¹× ¹Î°£ Àü¹®°¡µé°ú ³íÀÇ¿Í Åä·ÐÀ» ÅëÇØ »çȸ º¯È­¿¡ ´ëÇÑ Àå±âÀûÀÎ Àü¸ÁÀ» µµÃâÇÏ°í ¡â¹Ì·¡¿¬±¸ Àü¹®°¡ ¾ç¼º ÇÁ·Î±×·¥ ¡â¸®´õ½Ê ¿öÅ©¼óÀ» ½ÃÇàÇØ È®º¸ÇÑ ÀλçÀÌÆ®¸¦ Çö´ëÂ÷±×·ìÀÇ ¹Ì·¡ Àü·« ¼ö¸³¿¡ È°¿ëÇÑ´Ù´Â ¸ñÇ¥´Ù.

±×»Ó¸¸ ¾Æ´Ï¶ó Çö´ëÂ÷±×·ìÀº ¹Ì±¹, Áß±¹, Àεµ, ½Ì°¡Æ÷¸£ µî ¼¼°è ÁÖ¿ä ±¹°¡¿¡ º¸À¯ÇÑ ¿ÀÇ À̳뺣ÀÌ¼Ç ³×Æ®¿öÅ©¿Íµµ ¿¬°èÇØ Çö´ëÂ÷±×·ìÀÌ Ãß±¸ÇÏ´Â ¹Ì·¡»óÀ» ½ÇÇöÇϱâ À§ÇÑ »ýÅ°踦 È®ÀåÇÏ´Â µ¥ È°¿ëÇÒ °èȹÀÌ´Ù.

¹Ì·¡¿¬±¸¼¾ÅÍÀå¿¡´Â ¡â¹Ì·¡ ½Ã³ª¸®¿À Ç÷¡´× ¿¬±¸ ºÐ¾ßÀÇ ¼¼°èÀû ±ÇÀ§ÀÚÀÎ ¶óÆÄ¿¤ ¶ó¹Ì·¹Áî ±³¼ö ¡â¼¼°è°æÁ¦Æ÷·³ Àü·« ¿¹Ãø(Strategic Foresight) ÇÁ·Î±×·¥°ú OECD »ç¹«ÃÑÀå½Ç ¹Ì·¡ Àü·« °í¹®À» °ÅÄ£ Æ®·çµð ·© ±³¼ö°¡ À§Ã˵ƴÙ.

HMG°æ¿µ¿¬±¸¿øÀå ±è°ß ºÎ»çÀåÀº ¡°ÀÚµ¿Â÷ »ê¾÷ÀÇ Æз¯´ÙÀÓ Àüȯ°ú °æ¿µÈ¯°æÀÇ º¯È­·Î °ú°Å ¾î´À ¶§º¸´Ù ºÒÈ®½Ç¼ºÀÌ Å« »óȲ¡±À̶ó¸ç ¡°¹Ì·¡¿¬±¸¼¾ÅÍ°¡ Á¶Á÷ ³»¿¡ ¹Ì·¡¸¦ ´Ù°¢ÀûÀ¸·Î ¹Ù¶óº¸°í À籸¼ºÇÏ´Â ´É·Â(Future Literacy)À» ¹è¾çÇϴµ¥ Å©°Ô ±â¿©ÇÒ °ÍÀ¸·Î ±â´ëÇÑ´Ù¡±°í ¹àÇû´Ù.

GSO(Global Strategy Office) º»ºÎÀå ±èÈï¼ö ºÎ»çÀåÀº ¡°Çö´ëÂ÷±×·ìÀº ÀηùÀÇ ´õ ³ªÀº ¹Ì·¡¸¦ À§ÇØ ±Û·Î¹ú Ä¿¹Â´ÏƼ°¡ ÁöÇâÇØ¾ß ÇÒ ¹Ì·¡ ¹æÇ⼺À» Àû±Ø Á¦½ÃÇÒ °Í¡±À̶ó¸ç ¡°±Û·Î¹ú ½ÃÀåÀÇ ÆÛ½ºÆ® ¹«¹ö·Î¼­ µ¶Ã¢ÀûÀÎ ¿¬±¸ ¿ª·® È®º¸¸¦ ÅëÇØ ´ÙÀ½ ¼¼´ë¸¦ À§ÇÑ ´ã´ëÇÑ ¿©Á¤À» ÇÔ²²ÇÒ °Í¡±À̶ó°í ¸»Çß´Ù.

¼ö¹ÌÆ®¶ó µÎŸ ÇÐÀåÀº ¡°ÀηùÀÇ ´õ ³ªÀº ¹Ì·¡¸¦ ÇâÇÑ Çö´ëÂ÷±×·ìÀÇ ºñÀüÀº ¿Á½ºÆ÷µå ´ëÇб³°¡ Áß½ÃÇÏ´Â ÇÙ½É °¡Ä¡¿Í ¸Â´ê¾Æ ÀÖ´Ù¡±¸ç ¡°¿Á½ºÆ÷µå ´ëÇÐÀÌ º¸À¯ÇÑ ¼¼°è ÃÖ°í ¼öÁØÀÇ °¡Ä¡ ±â¹Ý ¿¬±¸ ¿ª·®À» ÅëÇØ Çö´ëÂ÷±×·ì°ú ÇÔ²² ¹Ì·¡¸¦ ¼³°èÇÏ°Ú´Ù¡±°í ¹àÇû´Ù.

Çö´ëÂ÷±×·ìÀº ±â¼úÀû ÃÊÇõ½ÅÀ¸·Î °Ýº¯±â¿¡ ³õ¿© ÀÖ´Â ¼¼°è »óȲ ¼Ó¿¡¼­ ´Ü±â ¹Ì·¡¸¦ ¿¹ÃøÇÏ°í ´ëÀÀÇÏ´Â ¼öÁØÀ» ³Ñ¾î ¹Ù¶÷Á÷ÇÑ ¹Ì·¡¸¦ ½ÇÇöÇϱâ À§ÇÑ ¹ßÆÇÀ» ¸¶·ÃÇÏ¸ç ¹Ì·¡ ¸ðºô¸®Æ¼ »ê¾÷¿¡¼­ÀÇ ¼±µµÀûÀÎ ¿ªÇÒÀ» ÀÌ¾î ³ª°¥ °èȹÀÌ´Ù.